실업급여 신청 방법, 가장 빠르게 신청하는 방법!

 오늘은 실업급여 신청 방법에 대해 자세히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고용보험법에 의하면 “실업급여 신청”은 퇴사 후, 거주지 관할 고용센터에 방문해 실업신고를 하시면 됩니다. 다만, 실업급여 신청 자격 조건을 확인하여 자격이 충족한 경우에만 신청할 수 있습니다.

 실업급여 자격 조건에 충족할 경우, 고용보험 가입 기간에 따라 120일 ~ 270일 기간 내 퇴직 전에 받았던 평균임금의 60%까지 지급이 됩니다. 주의사항으로는 실업급여는 이직 일을 기준으로 12개월이 지나면 지급이 되지 않기 때문에 반드시 1년 안에 신청하셔야 합니다.


1. 고용보험 실업급여

 고용 노동부에서 정의하는 실업급여는 “실직한 근로자의 생활안정과 재취직을 촉진하기 위해 지급”하는 급여입니다. 즉 실업급여는 기본적으로 고용보험 가입 근로자가 실직하여 재취업 활동을 하는 기간에 소정의 급여를 지급해 실업으로 인한 생계불안을 극복하고 생활의 안정을 도와 재취업의 기회를 지원하는 제도입니다.


2. 실업급여 신청 준비

  • 이직확인서 준비 (고용보험에서 조회 가능)
  • 워크넷 구직신청하기 (이력서 및 조건 사항 등록)
  • 수급 자격 신청자 온라인 교육 수강
  • 수급 자격 신청서 온라인 제출

 실업급여를 받기 위해서는 회사에서 퇴직했다는 확인서가 필요합니다. 이직확인서가 고용센터 전산에 등록되어야지만 실업급여 신청 처리가 가능합니다. 따라서, 다니던 직장에 연락해 이직확인서 처리 요청을 해야만 합니다. 이직확인서는 회사에 요청 시, 10일 이내 발급은 의무이기 때문에 꼭 미리 신청하시길 바랍니다.


2-1 이직 확인서 처리여부 조회 방법

 다니던 회사에 이직확인서 신청을 하셨다면, 고용홈페이지에서 이직 처리여부를 확인할 수 있습니다. 확인 방법은 아래와 같습니다.

이직-확인서-처리여부-조회-방법

1. 고용보험 홈페이지 (www.ei.go.kr)에 접속

2. 실업급여 메뉴에서 이직확인서 처리여부 조회 클릭

3. 이직확인서 처리여부 확인


2-2. 워크넷 구직 신청 방법

실업급여를 받는 동안에는 워크넷을 자주 사용하게 됩니다. 실업급여의 취지는 구직을 위한 것으로 당연히 실업인정을 받기 위해서는 구직활동을 해야 합니다. 따라서, 워크넷을 통해 구직신청을 해야 하며, 방법은 아래와 같습니다.

워크넷-구직-신청-방법

1. 워크넷 홈페이지 (www.work.go.kr)에 접속

2. 회원가입 후, 마이페이지 > 이력서 관리 및 구직신청 탭에 접속

3. 개인 정보 입력 후, 이력서 등록

 이력서 등록 시에는 기본 이력서 양식으로 제출해도 상관없습니다.


2-3. 수급자격 신청자 온라인 교육 방법

수급자격-신청자-온라인-교육-방법

1. 고용보험 홈페이지 (www.ei.go.kr)에 접속

2. 실업급여 메뉴에서 “수급자격 실업자 온라인 교육” 클릭

3. 온라인 교육 이수

 실업급여 실업인정을 위해서는 영상교육을 매달 시청해야 합니다. 실업급여 관련 학습 영상을 시청하실 때, 다음 버튼을 클릭해 영상을 넘겨주어야 하니 영상을 끝까지 시청해주셔야 합니다. 다음 버튼을 클릭하지 않을 시, 그대로 멈추기 때문에 신경 써주셔야 합니다.


3. 실업급여 신청 방법

 “2. 실업급여 신청 준비”를 모두 완료하셨다면, 이제 수급 자격 신청서를 작성하시면 됩니다. 수급 자격 신청을 하시면 안내 문자가 오게 되며, 문자를 받은 후 복지센터에 방문하여 실업인정 심사를 받으시면 됩니다.

수급자격 신청방법은 아래와 같습니다.


3-1. 실업급여 신청, 수급자격 신청 방법

실업급여-수급자격-신청-방법

1. 고용보험 홈페이지 (www.ei.go.kr)에 접속

2. 실업급여 메뉴에서 “수급자격 신청서 인터넷 제출” 클릭

3. 수급자격서 신청서 작성 후 제출


 여기까지 실업급여 신청 방법에 대해 자세히 알아보았습니다. 실업급여는 이직 일을 기준으로 12개월이 지나면 지급이 되지 않기 때문에 반드시 1년 안에 신청하셔야 하기 때문에, 반드시 기간 내 신청하시길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