대장 내시경 검사 제대로 받는 방법에 대해 알아보고자 합니다. 물론, 병원에서 설명 들으셨던 내용들도 포함이 될 수 있습니다. 다만, 지금까지 필자가 받은 대장 내시경 경험을 통해 얻은 노하우들을 포함해 설명드릴 예정입니다.
대장 내시경 검사는 준비 과정이 굉장히 힘듭니다. 검사를 위해서는 3일 전부터 음식을 가려먹어야합니다. 또한, 검사 전날에는 장청소를 위한 약도 먹어야하기 때문에 준비 과정이 매우 힘듭니다. 심지어, 이렇게 힘들게 검사를 준비했지만, 막상 검사를 했을 때 검사가 잘 안 되는 경우가 있습니다.
따라서, 대장 내시경 검사가 제대로 안 되는 것을 사전에 예방하는 것이 중요합니다.
1. 대장 내시경 검사 핵심
대장 내시경 검사의 핵심은 “장청소”입니다. 장청소가 되어 있지 않으면 검사를 제대로 할 수가 없습니다.
예를 들어, 용종이 있어도 발견되지 않을 뿐더러 발견되어도 주변에 변이 있을 경우 제거할 수가 없습니다.
1.1 장청소의 중요성
대장 내시경 검사를 정기적으로 받았는데도 중간에 대장암이 발견되는 경우가 있습니다.
이런 경우를 “중간암”이라고 합니다.”중간암”이 발생하는 가장 큰 이유는 바로 “장 청소”가 제대로 되지 않아 사전에 발견하지 못한 것입니다. 즉, “장청소”가 제대로 되지 않았다면, 대장암을 놓칠 수 있다는 이야기입니다.
따라서, 대장 내시경 검사를 제대로 받기 위해서는 “장청소”가 굉장히 중요합니다.
1.2 장청소의 핵심
장청소는 대부분 장을 청소하는 물약이나 알약을 생각할 수 있습니다. 하지만, 핵심은 바로 “음식을 가려먹는 것”입니다.
장청소 약을 잘 먹었다고 하더라도 음식을 제대로 가려 먹지 않으면 장청소가 잘 되지 않습니다.
장청소 약을 먹고 변이 깨끗하게 잘 나오시는 분들도 막상 대장 내시경 검사를 하면, 변이 남아있는 경우가 굉장히 많습니다.
그래서 물을 추가로 먹고 내시경을 다시 하거나, 날짜를 미뤄 다시 검사를 하는 경우가 생깁니다.
따라서, 대장 내시경을 받을 예정이시라면 3일 전부터 음식을 가려먹는 것이 굉장히 중요합니다.
1.3 대장 내시경 검사 전, 가려먹어야 하는 음식
검사 전 가려먹어야 하는 음식은 기본적으로 병원에서 안내를 합니다. 해당되는 음식에는 주로 섬유질이 많은 음식입니다.
[예를 들어, “잡곡, 야채, 씨가 있는 과일, 고춧가루, 들깨 가루, 해조류(김, 미역, 다시마)” 등 입니다.]
다만, 이러한 음식을 가려먹는 것은 굉장히 어렵습니다. 가려먹어야 하는 음식에 대한 설명과 안내문을 통해 이해는 할 수 있습니다. 문제는 알고 있어도 실수로 깜빡하고 먹으면 안 되는 음식을 먹는 경우입니다.
따라서, 먹으면 안 되는 음식을 가려서 먹기보다는 먹어도 되는 음식을 추려서 먹는 것이 실수를 예방할 수 있습니다.
2. 수면 대장 내시경 검사 권장 대상
대장 내시경을 받을 때 수면으로 할지 말지 고민하시는 경우가 있습니다. 수면 대장 내시경 권장 대상은 아래와 같습니다.
2.1 평상시에 배가 많이 불편하셨던 분
평상시 복부관련 질환이 있다면 당연히 치료하셔야합니다. 다만, 특별한 질환이 없는데도 배가 자주 아프셨던 분이라면 수면 대장 내시경을 권장합니다.
이 경우는 내장 신경이 예민한 체질일 가능성이 높기 때문입니다. 즉, 대장 내시경 검사 시, 복통을 심하게 호소할 수 있기 때문입니다.
2.2 복부 수술을 한 경우
복부 수술을 한 경우 수면 대장 내시경을 권장합니다.
“맹장 수술, 제왕절개, 위 절제술” 등 수술을 받은 이력이 있으시다면 수술 부위에 유착이라고 하는 현상이 있을 가능성이 높습니다.
이러한 유착 부위는 내시경을 할 때 건드릴 경우 통증이 심하게 옵니다
3. 대장 내시경, 병원 고르는 방법
마지막으로 대장 내시경을 어떤 병원에서 받는 것이 좋은 지에 대해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용종이 발견 되었을 때, 검사와 동시에 제거해 주는 병원에서 받는 것이 좋습니다. 일부 병원에서는 대장 내시경 검사만 하고 용종이 있어도 손도 안대는 병원도 있습니다.
즉, 용종이 웬만큼 크더라도 검사와 동시에 제거해 주는 곳인지 확인해 보시고 가시는 것을 권장합니다.
여기까지 대장 내시경 검사, 제대로 받는 데 도움이 되는 유용한 정보에 대해 알아보았습니다. 앞으로 대장 내시경 검사를 받는 데 있어서 오늘의 내용이 많이 도움이 되었으면 하는 바람입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