직장인 여러분, 경력의 중요한 전환점에서 마주하게 되는 순간이 바로 퇴직입니다. 특히, 이직을 앞두고 있는 상황에서 사직서 작성은 예상외로 막막하고 까다로울 수 있습니다.
최근에는 면담을 토해 의사를 표현하고 퇴직을 하고 있는 추세이기는 하나, 회사 규정에 따라 사직서를 작성해야 하는 경우가 있습니다.
다만, 많은 분들이 사직서 양식부터 퇴직사유까지 작성하는 것을 많이 어려워하십니다. 따라서, 이번 오늘은 사직서 양식과 퇴직 사유 작성방법에 대해 알려드리도록 하겠습니다.
💡아래 내용 참고하셔서 “좋은 정보” 얻어가세요!👇👇
1. 사직서 양식
사직서는 단순히 회사를 그만두기 위한 서류가 아닌, 여러분의 직업적 대외 이미지와 연결될 수 있습니다. 따라서 형식을 준수하는 것뿐 아니라, 세심한 배려와 정중함이 담긴 내용 구성이 중요합니다.
사직서는 기본적으로 회사에서 제공하는 양식이 있다면 회사 양식을 따르면 됩니다. 고유의 양식이 없는 경우, 굳이 복잡하게 만들 필요는 없으며, 필요한 정보를 명확하고 간결하게 기입하는 것이 원칙입니다.
기본적으로 아래와 같은 필수 항목이 포함되어야 합니다
1.1 필수 항목
- 결제 담당자 사인란 – 담당자, 팀장, 이사, 대표이사 등
- 사직 정보 – 입사일자, 퇴사예정일
- 본인의 인적사항 – 부서, 직위, 성명, 연락처, 입사일 등
- 퇴직사유
1.2 사직서 양식 미리 보기
💡잠깐! 도움 되는 정보 확인하고 가세요!
2. 사직서 작성 방법
사직서 작성 시, 인적사항에 대해서는 문제없이 작성하실 거라 생각합니다.
다만, 기본적이지만 많은 분들이 놓치는 부분으로 퇴사 날짜 기입 부분입니다. 퇴사 날짜는 반드시 회사와 협의를 해야 한다는 것입니다.
일방적으로 통보 시에는 불이익을 받을 수 있으며, 특히 이직으로 인한 퇴직이시라면 꼭 협의하시는 것을 추천드립니다.
✅이 정보도 확인해 보세요! “분명 도움이 될 실 거예요!” 👇👇
3. 사직서 퇴직 사유 작성
3.1 퇴직 사유
사직서 작성 시 가장 어려워하는 부분 중 하나가 바로 퇴직사유입니다. 퇴직사유는 구체적이되 과도하게 개인적인 사항을 피하면서, 전문성을 잃지 않는 범위에서 작성하는 것이 중요합니다.
이외에도, 명확한 이유가 있는 경우가 있다면, 간단하게 작성할 수 있습니다. 예를 들어, 타 지역으로 이사, 건강 문제, 대학원 진학 등이 있습니다.
다만, 이직을 하거나 구체적인 퇴직사유가 필요한 경우가 있습니다. 이러한 경우에는 직무 적합성을 강조하는 것이 좋습니다.
1. 본인의 성향과 직무가 적합하지 않음
2. 본인의 강점과 직무가 적합하지 않음
경력이 오래되신 경우, 직문 전문성을 강조하여 작성하는 것이 보다 좋습니다. 산업 내 전문성이 낮아 직무 변경 요망 혹은 부서 변경 요망을 퇴직 사유로 작성할 수 있습니다.
⛔ 아래 정보를 활용하시면 분명 도움이 되니 확인하시길 바랍니다!
3.1 퇴직 사유 작성 TIP!!
가장 중요한 것은 직접적인 비난이나 특정 인물에 대한 부정적인 언급을 피하고, 자신의 경력과 전문성, 개인적인 성장을 위한 결정임을 강조하는 것입니다.
또한, 회사에 대한 감사의 인사를 넣는 것이 좋습니다. 그간의 기회에 감사하다는 표현을 적절히 덧붙임으로써 마무리의 미덕을 보여주는 것은 좋은 인상을 남기는 데 큰 역할을 합니다.
4. 결론
사직서 양식과 퇴직사유 작성방법에 대해 자세히 알아보았습니다. 새로운 시작을 앞두신 분들의 원활한 전환을 응원합니다. 사직서 작성에 있어서는 마지막 인상도 중요하니, 정중하고 신중하게 접근하시길 바랍니다.